국토교통부는 내년 말 완공 예정인 자율주행차 시험장(이하 테스트 베드) 케이-시티(K-City)의 고속도로 환경을 7일부터 먼저 개방한다고 6일 밝혔다. 이로써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디딤돌이 마련된다.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을 위해서는 실제 상황과 유사한 환경에서 실험할 수 있는 테스트 베드가 반드시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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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 시험장 ‘K-City’ 조감도(제공=국토교통부) |
이에 국토부는 약 110억 원을 투입해 자율주행차 실험을 위한 가상도시인 K-City를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주행시험장 내에 32만㎡(11만 평) 규모로 구축하고 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차 테스트 베드를 목표로 고속도로·도심·교외·주차시설 등 실제 환경을 재현해 내년 말 전체 완공 예정이다.
국토부는 2020년 레벨3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자율주행차를 조기에 상용화하기 위해 K-City의 고속도로 환경을 우선 구축해 개방한다. 레벨3 단계는 고속도로 등 일정구역 내에서 자율주행 가능하며 돌발 상황 시 운전자 개입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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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고속도로는 4개 차선과 반대방향 1개 차선 1km로 구성돼 있다. 하이패스가 가능한 요금소, 분기·합류점, 중앙분리대, 소음 방지벽 등 실제 환경을 충실히 재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요금소의 좁은 길 통과, 요금소 전·후의 차선 감소·증가, 분기·합류점에서의 끼어들기, 소음 방지벽·중앙분리대로 인한 통신·신호 장애 발생 등 다양한 상황의 실험이 가능하다.
K-City는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므로 미리 예약을 하는 경우 기업·대학·연구소, 개인·법인 등과 상관없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사용 신청은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www.ts2020.kr)에서 내려 받은 신청 서식을 작성해 교통안전공단에 제출하면 된다.
김채규 국토부 자동차관리관은 “K-City 내 고속도로 환경을 우선 개방해 우리나라의 자율주행차 개발이 보다 빨라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차 테스트 베드인 K-City가 2018년 말까지 차질 없이 완공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문의: 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기술과 044-201-3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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