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금융은 물론 고용과 복지를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복합지원 서비스’가 한층 고도화된다.
금융위원회는 18일 김병환 금융위원장이 관계기관과 함께 복합지원 추진단 제3차 회의를 열어 지난 1년 동안의 성과를 점검하고 고도화 방안을 발표했다.
복합지원의 핵심은 흩어져 있는 각종 서비스를 이용자가 어느 기관을 방문하더라도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지난 1월부터 각 부처·기관에 흩어져 있는 금융·고용·복지 지원정책을 수요자 입장에서 재편·연계해 시행 1년 만에 7만 2000명에게 복합지원 서비스를 제공했고, 앞으로도 대국민 접점 및 연계 서비스 확대 등을 통해 복합지원 정책을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회의에서는 우선 올해 복합지원 성과를 다각도로 분석했다.
우선 연계자수는 지난해 4만 6318명에서 올해 11월까지 7만 1934명으로 늘어나 전년 대비 44.5%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금융·고용 연계자 중 무직·비정규직 비율은 79.3%, 연소득 2500만원 이하가 83.2%였고, 금융·복지 연계자 중에선 무직·비정규직 비율이 65.4%, 연소득 2500만원 이하가 77.3%에 달했다.
이용자의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용자 중 81.2%가 복합지원에 대해 만족한다고 응답했고, 91.0%는 재이용 의사를 표시했다.
금융위와 유관기관은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 등을 반영해 복합지원 4대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개선방안의 핵심은 더 많은 서민·취약계층이 더 두터운 복합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복합지원을 고도화하는 것이다.
먼저, 공공기관을 통해서만 이용할 수 있었던 복합지원을 민간 금융회사를 통해서도 안내받을 수 있게 된다.
은행권은 물론, 복합지원 주요 대상자인 서민·취약계층이 많이 이용하는 저축은행·여신전문금융회사·대출비교플랫폼도 참여한다.
이어서, 복합지원 분야를 확대해 고용 분야에서는 근로복지공단의 직업훈련 생계비대부 사업(금리1%, 최대 1000만 원)을 추가 연계한다.
지원 요건을 충족하는 상담자는 서민금융지원센터를 통해서도 근로복지공단의 저금리 대출 서비스 접근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주거 분야에서는 서금센터-한국주택금융공사 간 전산연계 시스템을 구축해 서민금융 성실 상환자 등이 특례전세자금보증을 받고자 할 때 증빙자료를 스스로 수기 제출해야 하는 불편이 사라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복합지원 이용 가능 여부를 객관적인 자료에 기초해 더욱 정확하게 안내받을 수 있게 된다.
현행 복합지원 상담은 주관적인 진술에 기초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상담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상담원이 판단·안내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내년 말부터는 공공마이데이터를 통해 파악한 고객의 다양한 정보를 복합지원 상담에 활용해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상담 및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현장에서 원활한 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서민금융진흥원·신용회복위원회의 상담 인력을 증원한다.
아울러, 복합지원 업무 우수자 표창을 통해 사기를 높이고, 복합지원 전문가 교육과정을 신설해 상담원 전문성도 높인다.
이 같은 4대 개선방안에 더해, 지난 6월 발표한 불법사금융 관련 과제를 조기 추진한다.
서금센터-금융감독원 간 불법사금융 전산 시스템을 내년 4분기까지 차질 없이 연계한다.
아울러, 전산 연계 이전에도 서금센터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금감원 신고절차 안내 등을 강화하고, 불법사금융 관련 금감원 조직을 확대하는 등 불법사금융 관련 유관기관 간 협업을 강화한다.
김 위원장은 복합지원 신규 추진 과제가 성공적으로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각 기관의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했다.
손필훈 고용노동부 고용서비스정책관은 “부처 간 협업의 성과가 복합애로 해소를 통한 취업 성공사례를 통해 나타나고 있다”며 “앞으로도 많은 국민이 일자리를 통해 경제적 자립을 이룰 수 있도록 함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의 : <총괄>금융위원회 복합지원팀(02-2100-1654, 1653, 1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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