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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년 상반기 및 6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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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년 상반기 및 6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 상반기 매출 7.8% 증가, 오프라인 0.1% 감소 · 온라인 15.8% 증가

- '20년 이후 오프라인 상반기 기준 첫 역성장, -오프라인 성장률 격차 확대


 

산업통상자원부는 '25년 상반기 주요 유통업체(오프라인 13개사, 온라인 10개사)의 오프라인 매출은 0.1% 감소하고 온라인은 15.8% 증가해 전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8% 증가했다고 밝혔다. 오프라인 매출의 마이너스 성장코로나 시기였던 '20년 이후 상반기 기준으로 처음이다.

 

< 오프라인 부문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 >


 

'20

'21

'22

'23

'24

'25

상반기

5.6

8.6

8.4

2.1

2.9

0.1

연 간

3.6

7.5

8.9

3.7

2.0

-


 

'21~'25년 상반기 성장 추세

 

지난 5년간 오프라인 업태는 명품 소비, 근린형(집근처) 업태 선호 등 따라 백화점, 편의점, 준대규모점포 중심으로 성장을 했으며, 1인 가구 확대에 따소량 구매 추세와 온라인 장보기 확대 등으로 대형마트모습을 보였다.

 

한편 온라인은 상품 부문 뿐 아니라 e-쿠폰, 여행·화상, 배달 서비스 등 서비스 부문의 확대로 매년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 '21~'25년 상반기 매출 증감률(%) 추이 (전년 동기 대비)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09c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31pixel, 세로 217pixel


'25년 상반기 매출동향

 

< 업태별 매출 성장률 >

 

상반기 오프라인(0.1%)1월 설 특수, 5월 가정의 달을 제외하고 감소세를 보여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반면 온라인(15.8%)은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해 온-오프라인 부문의 성장률 격차*가 크게 벌어졌다.

 

* ('23.) 5.1%p ('24.) 11.9%p ('25.) 15.9%p

 

소비심리 위축, 온라인 구매 대체, 매장 수·방문고객(구매건수)의 지속 감소 등으로 대형마트(1.1%), 편의점(0.5%)은 마이너스 성장을 했고, 명품 소비 증가로 백화점(0.5%)은 소폭 증가했다. 반면 점포가 꾸준히 늘어난 준대규모점포(1.8%)는 집밥 수요 증가, 식료품 물가 상승 등으로 플러스를 기록하며 성장세를 보였다.

 

<'24년 및 '25년 상반기 매출 비중 및 매출 증감률>


구분

'24년 상반기

'25년 상반기

매출 비중

매출 증감률

매출 비중

매출 증감률

대형마트

12.0%

0.8%

11.0%

1.1%

백 화 점

17.9%

3.1%

16.7%

0.5%

편 의 점

17.3%

5.2%

16.0%

0.5%

S S M

2.8%

4.4%

2.7%

1.8%

오프라인 합계

50.1%

2.9%

46.4%

0.1%

온라인 합계

49.9%

14.8%

53.6%

15.8%

전체

100.0%

8.5%

100.0%

7.8%


* (분기 추이) 대형마트 5분기 연속(-), 편의점 2분기 연속(-), 준대규모점포 9분기 연속(+)

 

< 상품군별 매출 증감율 >

 

집밥 수요, 서비스 구매 확대 등으로 식품(8.3%), 서비스/기타(28.8%), 생활가정(3.7%) 등을 중심으로 증가했다. 특히 온라인은 서비스/기타(57.6%)에서 높은 성장세를 보였으며, 식품 부문에 있어서도 온라인 부문(19.6%)은 오프라인의 식품(0.6%) 부문 매출 증가세를 크게 앞질렀다. 한편, 패션/잡화(2.6%), 아동/포츠(2.9%) 분야는 감소했다.

<'25년 상반기 전년동기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가전/문화

패션/잡화

아동/스포츠

식품

생활/

가정

서비스/

기타

해외유명

브랜드

전체

(비중,%)

7.8

(100)

1.6

(10.7)

2.6

(11.1)

2.9

(4.5)

8.3

(38.5)

3.7

(12.2)

28.8

(17.1)

5.0

(5.9)

오프라인

(비중,%)

0.1

(100)

9.3

(2.3)

5.3

(12.0)

3.6

(4.2)

0.6

(46.2)

2.7

(8.7)

1.6

(15.0)

5.0

(11.8)

온라인

(비중,%)

15.8

(100)

가전전자

도서문구

패션의류

화장품

아동유아

스포츠

 

 

 

 

2.4

(16.1)

6.2

(1.9)

6.7

(5.5)

8.6

(5.2)

5.5

(2.8)

11.2

(2.1)

19.6

(32.1)

7.3

(15.2)

57.6

(19.0)

-


 

< 업태별 매출 비중 >

 

매출 비중은 온라인(3.7%p)은 증가한 반면, 대형마트(1.0%p), 백화점 (1.2%p), 편의점(1.3%p), 준대규모점포(0.1%p)는 모두 감소했다.

 


 

< '24년 및 '25년 상반기 업태별 매출 구성비(%) >

 

 

 

'24년 상반기 업태별 매출 구성비

'25년 상반기 업태별 매출 구성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09c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20pixel, 세로 272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409c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15pixel, 세로 264pixel


 

'256월 매출동향

 

< 업태별 매출 성장률 >

 

'256월 주요 유통업체의 오프라인 매출은 1.1% 감소, 온라인 매출15.9% 증가해 전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7.3% 증가했다.

 

오프라인 매출은 대형마트(2.8%), 백화점(0.9%) 마이너스로 전했으며, 편의점(0.7%)3개월 연속 역성장을 기록했다. 반면, 준대규모점포(2.1%)는 나홀로 4개월 연속 성장세를 보였다. 온라인 매출은 통계작성 이래 꾸준히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유통업태별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24

'25

7

8

9

10

11

12

1

2

3

4

5

6

전체

6.3

9.2

6.7

6.7

8.0

8.9

11.7

4.4

9.2

7.0

7.0

7.3

오프라인

3.0

5.0

0.9

0.0

3.9

0.3

8.8

7.7

0.2

1.9

0.9

1.1

온라인

16.9

13.9

15.7

13.9

11.8

18.8

14.6

16.7

19.0

15.8

13.0

15.9


 

<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

 

오프라인은 명품(2.9%)을 제외한 대부분 품목군에서 마이너스 성장을 했고, 온라인은 서비스(38.7%), 식품(24.1%), 생활가정(11.9%) 중심으로 성장세를 유지했다. 온라인의 패션/의류(0.8%)는 감소폭이 다소 줄었으며, 화장품(9.0%)은 높은 성장세를 꾸준히 보였다.

 

또한 식품(9.5%)의 경우 온라인(24.1%)이 크게 성장한 반면 오프라인(0.2%)은 감소하여 온라인 식품구매가 활발함을 알 수 있다.

 

* 식품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율(%) : 대형마트(0.5), 백화점(1.3) 편의점(1.7) SSM(2.6)

 

<'256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가전/문화

패션/잡화

아동/스포츠

식품

생활/

가정

서비스/

기타

해외유명

브랜드

전체

(비중,%)

7.3

(100)

0.6

(9.9)

1.4

(11.3)

2.0

(4.5)

9.5

(38.9)

6.2

(12.8)

20.4

(16.9)

2.9

(5.6)

오프라인

(비중,%)

1.1

(100)

16.9

(1.9)

6.3

(11.7)

4.6

(3.9)

0.2

(46.0)

3.9

(9.0)

2.3

(15.6)

2.9

(12.0)

온라인

(비중,%)

15.9

(100)

가전전자

도서문구

패션의류

화장품

아동유아

스포츠

 

 

 

 

0.4

(15.3)

9.6

(1.6)

0.8

(5.8)

9.0

(5.2)

8.2

(2.7)

8.5

(2.3)

24.1

(32.8)

11.9

(16.2)

38.7

(18.1)

-


 

< 업태별 매출 비중 >

 

오프라인 유통의 경우 대형마트(1.1%p), 백화점(1.4%p), 편의점(1.4%p), 준대규모점포(0.1%p) 등 모든 업태에서 감소하여 전체의 46.4% 였으며('24.650.4%), 온라인 유통은 전년 동월 대비 4%p가 증가한 53.6%를 기록했다.

 

* 오프라인 13개사, 온라인 10개사 기준

<오프라인온라인 월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24

'25

6

7

8

9

10

11

12

1

2

3

4

5

6

오프라인

50.4

48.7

50.3

50.3

48.1

47.0

47.3

48.2

44.4

46.5

45.6

46.9

46.4

온라인

49.6

51.3

49.7

49.7

51.9

53.0

52.7

51.8

55.6

53.5

54.4

53.1

53.6


 


 

<'24년과 '25년의 6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46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56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898c0de.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54pixel, 세로 283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898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52pixel, 세로 283pixel


 

< 오프라인 점포수 / 점포당 매출 / 구매건수 >

 

전년 동월 대비 오프라인 점포수는 대형마트(1.1%), 백화점(5.0%), 의점(1.3%)은 지속적으로 감소했고 준대규모점포(2.8%)는 증가했다.

 

점포당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백화점(4.3%), 편의점(0.6%)은 증가했고, 대형마트(1.7%), 준대규모점포(0.6%)는 감소했다.

 

<'256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및 점포수 증감률 (단위 :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점포당 매출 증감률

3.7

1.7

4.3

0.6

0.6

점포 수 증감률

1.2

1.1

5.0

1.3

2.8

점포 수()

49,678

371

57

48,057

1,193


 

오프라인의 구매건수는 전월과 유사하게 대형마트(3.8%), 백화점(4.0%), 편의점(3.2%)은 감소했고, 준대규모점포(1.6%)*는 증가하여 전 3.0% 감소했다.

 

* '23. 4월 이후 26개월 연속 구매건수 플러스 성장

구매단가는 대형마트(1.0%), 백화점(3.2%), 편의점(2.5%), 준대규모점포(0.6%) 등 모두 증가하여 전체적으로 2.0% 증가했다.

 

전체적으로 대형마트의 구매건수는 줄고 SSM의 구매건수는 늘어 대형마트보다 SSM과 같은 근린형(집근처) 점포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점은 구매건수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고가품 중심의 구매가 매출을 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56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구매건수

3.0

3.8

4.0

3.2

1.6

구매단가

2.0

1.0

3.2

2.5

0.6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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