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9월의 수산물, 어촌여행지, 해양생물, 등대, 무인도서 선정
- 이달의 수산물로 새우류, 한치, 어촌여행지로 화성 궁평리마을, 거제 다대마을, 해양생물로 꽃총산호, 등대로 장고항 서방파제등대, 무인도서로 섬생이를 선정
① 이달의 수산물 - 새우류, 한치
해양수산부(장관 전재수)는 9월 이달의 수산물로 새우류와 한치를 선정했다.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새우는 가을이 제철인 대하와 흰다리새우가 가장 유명하다. 대하는 칼슘과 베타인류 성분이 풍부해 골다공증과 고혈압,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되며, 흰다리새우는 셀레늄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 노화 방지 및 체력 증진에 효과적이다. 대하 또는 흰다리새우를 소금 위에 올려 노릇하게 구운 소금구이는 가을철 대표 음식 중 하나이다.
한치는 다리 10개 중에 긴 다리 2개를 제외한 나머지 8개 다리가 '한치(3cm)'밖에 안되어 붙은 이름으로, 고단백, 저지방,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좋으며, 타우린이 풍부해 피로회복과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식감이 부드러워 숙회, 구이, 주물럭 등 다양한 요리로 즐길 수 있으며, 초고추장과 미나리, 고추와 양파, 육수를 활용한 '한치물회'는 감칠맛이 일품이다.
이달의 수산물 새우류, 한치를 비롯한 수산물 관련 정보는 어식백세(https://blog.naver.com/korfish01)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② 이달의 어촌 여행지 - 경기 화성 궁평리마을, 경남 거제 다대마을
해양수산부는 9월 이달의 어촌 여행지로 가을 바다의 매력과 여유로움을 누릴 수 있는 경기 화성 궁평리마을과 경남 거제 다대마을을 선정했다.
경기 화성 궁평리 어촌체험휴양마을은 수도권에서 약 1시간 30분 거리에 위치해 주말 가족 나들이와 당일 여행지로 적합하다. 가을이 되면 선선해진 바닷바람을 맞으며 수륙양용차와 오리배 타기, 바지락 캐기 등 다양한 체험을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다. 궁평리 마을은 2024년 음식부문 일등어촌으로 선정될 만큼 맛과 위생관리가 뛰어난 곳이다. 마을 직영 식당 '궁평의 하루'에서는 바지락칼국수와 해물파전을 맛볼 수 있다. 식사 후엔 궁평낙조길을 따라 서해의 아름다운 노을을 감상하며 하루를 마무리하기에 좋다.
경남 거제 다대 어촌체험휴양마을은 조용한 바다와 다채로운 체험이 어우러진 매력적인 마을이다. 갯벌 체험과 인근 바다로 나가 즐기는 선상낚시 등 다양한 야외 프로그램은 물론, 해양정원 만들기와 조개 공예체험 등 실내 활동도 준비돼 있다. 체험을 마친 뒤에는 정비된 해안 데크를 따라 산책하며 자연을 만끽할 수 있다. 또한 마을 숙소에서는 조용한 남해 바다를 바라보며 편안히 쉴 수 있고, 워케이션 장소로도 활용되어 도심과는 다른 환경에서 새로운 활력을 얻을 수 있다.
9월 이달의 어촌 여행지에 관한 자세한 관광 정보는 바다여행 누리집(www.seantou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③ 이달의 해양생물 - 꽃총산호
해양수산부는 9월 이달의 해양생물로 꽃총산호(Anthoplexaura dimorpha)를 선정하였다.
꽃총산호는 우리나라 제주 전 연안의 수심 10~25m 암반 지역에 서식하며, 일본, 대만, 필리핀 등에 분포한다. 군체는 나무가지 모양으로 크기가 50~70cm로 자라며, 군체의 가지는 50~60° 각도로 길게 나며, 원통형으로 끝부분이 둥글게 부풀어 있는 특징이 있다.
꽃총산호는 여름철(7~8월)에 생식선*이 발달하여 9월에 산란하며, 군체 색은 선명한 붉은색이다. 가지 전체에 꽃총산호히드라가 공생하여 흰색 띠가 둘러진 것처럼 보이는게 특징적이다.
* 난자나 정자 같은 생식세포를 만들어 내는 조직
해양수산부에서는 꽃총산호의 최근 서식지가 남해까지 확대됨에 따라 해양생태계 기후변화 지표종으로 지정하였으며, 우리나라의 주요한 해양생물자원이 무분별하게 해외로 반출되는 것을 금지하기 위하여 꽃총산호를 국외반출 승인대상종으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꽃총산호를 비롯한 다양한 해양생물에 관한 정보는 해양생명자원통합정보시스템(https://www.mbris.kr)과 해양환경정보포털(https://www.meis.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④ 이달의 등대 - 장고항 서방파제등대
해양수산부는 9월 이달의 등대로 충청남도 당진시 석문면의 장고항 서방파제등대가 선정되었다. 이 등대는 2021년 설치되어 4초 간격으로 빨간색 불빛을 깜빡이며 장고항을 입출항하는 선박의 안전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장고항은 경관이 장구(장고)를 닮았다 해서 이름 붙여진 항구로 방파제 끝에 빨간등대와 하얀등대가 마주 서 있다. 장고항등대는 등대 뒤로 드리우는 일몰이 무척 아름다운 서해안 등대 중 하나로, 예쁜 일몰 사진을 남기려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 등대 인근에는 일출로 유명한 노적봉과 일출·일몰을 한 곳에서 모두 감상할 수 있는 왜목마을이 있다.
당진의 대표 특산물 중 하나인 간재미는 뼈째 먹는 생선으로 칼슘이 풍부하며, 지방이 적고 단백질 함량이 높아 건강식으로도 관심을 끌고 있다. 간재미는 새콤한 맛과 오독오독한 식감의 간재미 초무침, 말린 간재미를 쪄서 간장 양념을 올린 간재미찜 등으로 즐길 수 있어 충남 서해안 지역에서 꾸준히 사랑을 받는 별미다.
이달의 등대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국립등대박물관 누리집(lighthouse -museum.or.kr)의 '등대와 바다'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등대 주변 관광정보는 당진시 문화관광 누리집(https://www.dangjin.go.kr/tour.do)에 소개되어 있다.
⑤ 이달의 무인도서 - 섬생이
해양수산부는 9월 이달의 무인도서로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추자면에 위치한 준보전무인도서인 '섬생이'를 선정하였다.
섬생이는 제주도에서 북쪽으로 약 50㎞ 떨어진 추자군도의 크고 작은 섬들 중 하나로 추자도 묵리항 남쪽 연안에 위치하며, 높이 약 60m, 둘레 약 1,000m, 면적 33,636㎡ 규모로 종상형 무인도서다.
섬 대부분이 응회암으로 구성된 섬생이는 해식애(해안절벽)와 해식동굴을 비롯해 파식대지(파도에 침식된 평탄지형), 타포니(암석의 벌집구멍 구조) 등 다양한 지질구조를 갖추고 있어 방향에 따라 다채로운 모습을 드러낸다.
섬의 상부에는 곰솔군락으로 이루어져 돈나무, 사철나무, 우묵사스레피나무 등이 자라고 있으며, 숲의 낮은 곳에서는 천문동, 사철쑥, 덩굴민백미꽃, 갯장구채 같은 식물도 관찰된다.
관광객들은 제주항, 완도항 및 진도항에서 여객선을 이용하여 추자도를 방문할 수 있으며, 추자도 묵리고개 전망대에서는 섬생이와 청도, 제주도까지 일렬로 줄지어 있는 섬들과 일몰 등 아름다운 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섬생이를 포함한 무인도서 정보와 인근 관광 정보는 해양수산부 무인도서 종합정보제공 누리집(http://uii.mof.go.kr)과 제주도 공식 관광정보 포털(https://www.visitjeju.net/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자료는 해양수산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텍스트)
-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보유하고 있지 아니하므로,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문의처 : 문화체육관광부 정책포털과
뉴스 |
|
---|---|
멀티미디어 |
|
브리핑룸 |
|
정책자료 |
|
정부기관 SNS |
|
※ 브리핑룸 보도자료는 각 부·처·기관으로부터 연계로 자동유입되는 자료로 보도자료에 포함된 연락처로 문의
※ 전문자료와 전자책의 이용은 각 자료를 발간한 해당 부처로 문의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국내 선박관리산업 경쟁력을 견인할 우수 기업 찾는다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정책 NOW, MY 맞춤뉴스
정책 NOW
인기,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인기 뉴스
-
내달 15일 시행 '상생페이백'…"소상공인에 빛과 소금이죠"
-
이 대통령, 미 트럼프 대통령과 첫 정상회담…남북 피스메이커 제안
-
이재명 정부 첫 예산 728조 원 편성…'적극재정'으로 선도경제 이끈다
-
9월 동행축제, 역대 최대 규모로…소비 활성화 이어간다
-
보이스피싱 24시간 365일 즉시 대응…"피싱 번호 10분 내 차단"
-
한-미 '제조업 르네상스' 연다…조선·원자력 등 11개 계약·MOU 체결
-
이 대통령, '한-미 협력' 상징 필리조선소 방문…"마스가의 기적 빚어냅시다"
-
본인부담상한 초과 의료비 돌려받는다…총 2조 8000억 원 규모
-
내달부터 항공기 기내에 '보조배터리 격리보관팩' 비치
-
갱신기간 지난 운전면허증, 9월 1일부터 본인확인 제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