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도 국가공무원 공채는 원서접수부터 최종합격자 발표까지 소요기간이 평균 두달 이상 단축된다.
인사혁신처는 선발소요기간 장기화에 따른 수험생의 불편과 부담, 이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줄이기 위해 올해 대비 최대 95일 단축한 ‘2018년도 국가공무원 공개채용시험일정’을 7일 공고했다.
사전 공고된 2018년도 시험일정에 따르면 올해와 비교할 때 선발에 소요되는 기간은 모두 281일이 줄어든다.
시험별로는 기술 5급 공채가 95일로 가장 많이 단축되며, 행정 5급 공채는 60일, 7급 공채 60일, 9급 공채는 66일이 짧아진다.
각 시험일정은 수험생의 예측가능성, 합숙출제 가능기간, 시험위원 위촉 및 시험장 확보여건, 다른 시험 일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했다.
특히, 선발 소요기간을 단축하면서도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이 혼란을 겪지 않도록 필기시험일정은 기존과 비슷하게 조정하고, 단계별 합격자 발표기간을 최대한 줄이는 등 수험생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시험일정을 수립했다.
김판석 인사혁신처장은 “선발 소요기간을 단축함으로써 수험생들이 오랜기간 불확실한 대기 상황에서 겪을 수 있는 고충과 이에 따른 사회적 낭비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공무원 채용시험 준비에 따른 청년층의 기회비용을 최소화하고, 민간분야로의 진로 선택 기회를 확대하는 방안도 다각도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시험별·직렬별 선발예정인원, 응시자격, 시험과목, 합격자 발표일 등 구체적인 시험정보는 2018년 1월 초 인사혁신처 홈페이지,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등에 게재되는 ‘2018년도 국가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 등 계획공고’ 최종 공고문에서 자세히 공개할 계획이다.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의 경우 2017년 공고문에서 사전안내한 바와 같이 5급 공채(행정)와 동일한 일자에 필기시험이 진행되며, 제2차시험의 과목별 시간도 120분(기존 90분)으로 조정된다.
[국가직 공무원 선발 소요기간 단축 일문일답]
- 행정 5급 공채의 경우 지난 6월에 발표된 시험기간 단축계획보다 단축일수가 줄어들었는데 그 이유는?
행정 5급 공채의 경우 제2차 필기시험(논문형) 시험장 임차 및 답안지 채점이 여름방학 중에 할 수밖에 없어 기간 단축이 계획보다 줄어들었음.
또한, 매년 시험을 보던 수험생들이 혼란을 겪지 않도록 제2차 필기시험 일정을 전년도와 비슷한 시기로 잡았음.
- 기술 5급 공채의 경우 단축계획 대비 단축일수가 크게 늘었는데, 그 이유는?
지금까지는 시험관리 인력의 부족으로 9급 시험을 준비하다가 5급 시험을 집행하고, 다시 7급 시험을 진행하는 등 특정시험 종류별로 전담하여 업무를 수행하기 어려운 형편이었음.
내년에는 5급 공채와 7·9급 공채시험을 각기 다른 부서에서 분업하여 동시에 병렬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어 기술 5급 공채 선발 소요기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게 되었음.
- 5급 제1차 필기시험이 금년에는 2월 25일이었는데 내년 일정에는 3월 10일로 잡혀져 있다. 늦춰진 이유는?
내년에는 2월 중순에 설날연휴(2.15∼18)가 있어, 시험출제를 위한 출제위원 교수들의 합숙기간을 고려하여 필기시험일을 3월 10일로 지정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