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예보에 따르면 올 겨울은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는 날이 있어 갑작스런 추위가 예상된다고 합니다. 저체온증, 동상과 같은 한랭질환을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를 Q&A로 알아봅니다.
Q. 한파란 무엇인가요?
A. 한파란 겨울철에 기온이 갑자기 내려가는 현상으로 동상, 저체온증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Q. 한파 주의보와 한파 경보의 발령 기준은 어떻게 다른가요?
A. 한파주의보는 아침 최저기온이 -12℃ 이하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이 예상될 때, 그리고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0℃ 이상 하강해 3℃ 이하이고, 평년값보다 3℃가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 발령합니다. 또한 급격한 저온현상으로 중대한 피해가 예상될 때도 해당됩니다.
한파경보는 아침 최저기온이 -15℃ 이하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이 예상될 때와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5℃ 이상 하강해 3℃ 이하이고 평년값보다 3℃가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 발령합니다. 급격한 저온현상으로 광범위한 지역에서 중대한 피해가 예상될 때에도 한파경보를 발령합니다.
Q. 한랭질환은 무엇인가요?
A. 추위가 직접적인 원인이 되어 인체에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질환 모두를 통칭하며, 저체온증, 동상, 동창 등이 있습니다.
Q. 한랭질환의 대표적인 증상은 어떤 게 있나요?
A. 한랭질환의 종류와 증상, 응급조치요령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Q. 한파를 대비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건강한 겨울을 보내려면 한파가 왔을 때 대비를 잘 해야 합니다. 한파특보 등 기상정보를 매일 청취하고, 건강수칙을 잘 지켜 온가족 건강한 겨울 보내시기 바랍니다.
<자료=질병관리본부, 안전보건공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