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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입국자 수송정보, 광명역서 파악 후 지자체에 제공한다

20일부터 KTX 광명역에 종합정보센터 개설…“지자체 부담 완화 기대”

2020.05.18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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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20일부터 KTX 광명역에 중앙정부 차원의 ‘종합정보센터’를 설치해 해외 입국자 수송정보를 파악한 후 지자체에 제공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18일 회의에서 이와 같은 내용이 포함된 ‘KTX 이용 해외입국자 수송정보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에서 유럽발 무증상 입국자들이 KTX 광명역으로 향하는 버스에 탑승하고 있다. 코레일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지난 3월 28일부터 해외입국자 전용 KTX 칸과 공항버스 운행을 시작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에서 유럽발 무증상 입국자들이 KTX 광명역으로 향하는 버스에 탑승하고 있다. 코레일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지난 3월 28일부터 해외입국자 전용 KTX 칸과 공항버스 운행을 시작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그동안 각 지자체에서는 해외 입국자가 자가격리 장소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대중교통으로 감염병을 전파할 우려가 없도록 담당인력을 인천국제공항과 KTX 광명역으로 파견해 해외입국자의 교통지원을 해 왔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가 길어지면서 파견 중인 지자체 인력의 피로도가 증가하고 각 지역별 업무 수행에 따른 비효율이 발생함에 따라, 중대본은 이를 개선하기 위해 대책을 마련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20일부터 중앙정부 차원에서 KTX 광명역에 종합정보센터를 개설해 세부 수송정보를 파악하고, 지자체에 통보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KTX 광명역에 설치하는 해외입국자 종합정보센터에서는 전담 인력이 입국자별 세부 정보(이름, 연락처, 자차 이동 여부, 하차역, 최종 목적지 등)를 파악하고, 이 정보를 지자체에 통보하는 체계로 운영한다.

종합정보센터에는 상시적으로 6명의 전담인력(총 12명, 2교대)이 상주해 지원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며, 1일 평균 600여 명이 종합정보센터를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수도권과 강원 지역은 KTX를 이용할 수 없어 별도 전세버스 등 수송 수단이 필요하기 때문에 기존 체계를 유지하기로 했다.

윤 반장은 “이러한 조치를 통해 해외입국자에 대한 효율적인 수송체계를 구축하고, 지자체의 부담도 완화될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해외입국자 이동지원에 문제가 없도록 철저히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중대본은 지난 3월 22일부터 해외입국자가 인천공항에서 지역까지 이동하는 동안 감염병 전파 우려가 없도록 교통지원대책을 수립해 시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해외입국자에게 승용차 귀가를 적극 유도하는데, 만약 승용차 이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전용 공항버스와 KTX(전용칸)를 이용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장거리 이동은 전용 셔틀버스로 광명역까지 이동한 후 KTX(전용칸, 1일 45회)로 거점 역까지 이동하면 지자체가 지역거점에서 보건소·자택 등 최종 목적지까지 이동을 지원하고 있다.

문의 :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팀(044-202-3805), 중대본 총리실 상황실 기획총괄팀(044-200-2295), 국토교통부 대중교통과(044-201-37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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