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빙판길 교통사고 절반 12월에 발생…“차간 거리 확보·감속 운전”

겨울철 잦은 눈·서리…빙판길 교통사고 치사율 평소보다 1.7배 높아

운행 전 기상 및 도로 상황 확인을…급제동·급가속하지 않도록 주의

2024.12.12 행정안전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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빙판길 교통사고의 절반 정도가 겨울 초입인 12월에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2019년부터 최근 5년 동안 도로살얼음 등으로 발생한 교통사고는 총 3944건으로, 이 사고로 95명이 사망하고 6589명이 다친 가운데 특히 12월에 49%인 1939건이 집중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에 겨울철 추운 날씨로 눈과 서리 등이 도로에 얼어붙을 수 있는 만큼 제동거리가 긴 빙판길에서는 충분한 차간 거리 확보 및 감속으로 안전운전 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블랙 아이스(Black ice)’로 불리는 도로살얼음은 눈이나 비·서리 등이 도로에 스며들어 얇게 얼어붙는 도로 결빙 현상으로 짙은 아스팔트 색이 얼음에 투과되어 검게 보이고 육안으로 식별이 어렵다. 

폭설이 그친 후 한파가 찾아온 지난 11월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의 도로 곳곳이 얼어 있다.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폭설이 그친 후 한파가 찾아온 지난 11월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의 도로 곳곳이 얼어 있다.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번 자료에 따르면 빙판길 교통사고는 시간대별로 하루 중 기온이 가장 낮고 출근 등으로 차량 이동이 많아지는 오전 8시에서 10시 사이에 가장 많았다.

특히 이 시간대에는 밤사이 내린 서리 등이 도로에 얇게 얼어붙으며 살얼음이 생기기 쉬워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교통사고 100건당 사망자 수인 빙판길 교통사고 치사율은 2.4로, 평소 교통사고 치사율인 1.4보다 1.7배 높았다. 

이중 차량이 빠르게 이동하고 연쇄추돌 위험이 높은 고속국도 치사율이 18.7로 가장 높고, 차량이 정체되는 도심보다는 외곽의 군도 치사율이 6.3으로 그 뒤를 이었다.

2019~2023년 월별 빙판길 교통사고 합계 현황 (출처 =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 TAAS)
2019~2023년 월별 빙판길 교통사고 합계 현황 (출처 =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 TAAS)

이에 행안부는 겨울철 차량 운행 전에는 기상과 도로 상황을 확인할 것을 강조했다. 

또한 결빙이 발생하기 쉬운 다리 위나 고가도로, 터널·지하차도 입출구, 급커브, 응달 구간 등에서는 속도를 줄여 안전하게 운전해야 한다.

특히 빙판길에서는 차량 제동 거리가 평소보다 길어지는 만큼 도로 결빙이 의심되는 곳에서는 앞 차와 충분한 안전거리를 유지한다. 

아울러 급제동·급가속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운전대를 급하게 돌리지 않는다.

한편 겨울철에는 눈길에 대비해 스노체인 등 월동용품을 상시 구비하고, 미끄럼 방지 효과가 있는 겨울용 타이어를 장착하도록 한다.

눈길·빙판길 안전운전 요령 (자세한 내용은 본문에 설명 있음)
눈길·빙판길 안전운전 요령

황기연 행안부 예방정책국장은 “해마다 겨울이면 빙판길 교통사고로 인해 안타까운 인명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겨울철 감속과 안전거리 유지 등 안전운전에 각별히 신경을 쓰고, 궂은 날씨에는 되도록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의 : 행정안전부 안전예방정책실 예방안전제도과(044-205-4505), 도로교통공단 데이터융합처(033-749-5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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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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