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는 2013년 1월 1일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협약 이행 평가시스템(http://gowith.ftc.go.kr)을
개통하고 2013년도 평가부터 이를 본격 활용할 계획이다. 종래 서류에 의해 오프라인에서
진행하던 협약 이행 평가를 온라인에서 종합적ㆍ전산적으로 처리하는 포털사이트이다.
협약의 이행 평가 시 기업별로 적게는 300페이지에서 많게는 1,000페이지 이상
증빙자료를 제출함에 따라, 기업이 이를 보관ㆍ운송ㆍ제출하는 것에 부담을 가졌다.
또한, 좋은 평가를 위해 현재 상황을 스스로 진단해보고 나아갈 바를 모색하는 차원에서
평가결과의 예측치에 대한 수요도 증가했다,
이에 따라, 평가의 전자서면화 및 평가 절차의 전산화 필요성이 대두된다.
■ 포털의 주요기능
① 이행 평가 관련 통합서비스 제공
협약의 신청, 이행계획 제출, 실적자료 제출, 평가결과 통보 등 이행 평가와 관련한 모든 절차를 포털에서 처리할 수 있는 통합서비스를 제공했다.
② 평가 서류의 전자문서화
협약서 및 협약신청서, 이행계획, 실적 증빙서류 등을 포털에서 직접 입력하거나 전자문서로 첨부할 수 있도록 했다.
③ 모의 시뮬레이션 기능 도입
중간점검 및 시뮬레이션을 통해 평가 대상 기업 자신이 이행실적을 스스로 점검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④ 평가의 전산화
입력된 자료를 평가자가 검수하여 최종 확정하면 평가점수 및 등급이 자동으로 계산된다.
⑤ 유연한 평가 시스템 구현
평가 기준ㆍ항목의 변경에 따른 산식 변경 등에 쉽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평가시스템을 구현했다.
⑥ 평가 관련 자료의 검색기능 구현
최대 1천 페이지 이상에 이르는 기업별 평가 실적 증빙자료에 대한 검색기능을 도입하여 필요한 자료를 빠르게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
⑦ 협약 평가 과정의 보안 구축
사전에 허가를 받은 공인인증서(GPKI)를 통한 로그인만 허용하고, 평가담당자 및 평가대상기업 간 검색 및 내용조회를 금지하는 등 협약 평가 과정에서의 보안을 철저히 했다.
향후 공정위는 협약 신청 및 이행 평가가 온라인상에서 전자문서로 진행됨으로써 협약체결업체의 시ㆍ공간적 업무 효율성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모의 시뮬레이션 및 전산적 평가 시스템 도입으로 평가의 객관성이 제고됨과 동시에 기업의 자발적 이행 점검을 통한 동반성장문화 확산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2013년에는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협약 평가시스템의 고도화 사업을 추진하여 이행 실적의 통계적 분석을 강화하고, 모범사례 공유ㆍ모의 시뮬레이션 기능 강화 등 기업의 포털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