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사회서비스 제공기관 평가 결과 발표
-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분야 우수 제공기관 101개소 선정 -
□ 보건복지부(장관 임채민)와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원장 이봉화)은 ’2012년 사회서비스 제공기관 평가결과’를 발표하고 최우수 기관 38개소, 우수기관 63개소의 명단을 복지부 홈페이지에 공개하였다.
□ 이번 평가는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중 문제행동아동 조기개입 서비스(아동‧청소년 심리지원서비스), 아동건강관리서비스, 노인맞춤형운동처방서비스 등 3개분야* 357개소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 대구 학산종합사회복지관을 비롯한 상위 10% 기관은 최우수기관으로, 10~30%에 해당하는 기관은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 (평가대상기관) 문제행동아동 조기개입 서비스(266개소), 아동건강관리서비스(59개소), 노인맞춤형운동처방 서비스(32개소)
□ 사회서비스 품질평가는 ‘10~’11년 시범사업*에 이어 올해 2월 시행된 「사회서비스 이용 및 이용권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본격적으로 추진되었으며,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에 대한 평가는 올해 처음 실시되었다.
* (‘10) 산모신생아도우미, (’11) 가사간병방문도우미, 노인돌봄서비스
□품질평가는 공통지표(기관운영, 인적관리, 이용자영역, 서비스 제공) 4개영역과 개별 서비스별 지표 및 이용자 만족도 등 총 6개 영역을 종합평가하는 것으로,
○ 제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현장평가와 이용자 설문을 통해 진행된 만족도 평가가 병행되었다.
□종합평가결과 노인맞춤형 운동처방의 평균이 84.08점으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문제행동아동 조기개입서비스(82.25점), 아동건강 관리(73.84점)순으로 나타났다.
○ 동일한 사업을 수행하는 기관들 사이에도 편차가 존재하여 사업별․기관별로 지속적인 품질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 특히, 문제행동아동 조기개입서비스의 경우 기관간 최대 편차가 59.72점으로 제공기관의 서비스 품질 표준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 | 대상기관수 | 평균점수 | 최고 | 최저 | 편차 |
문제행동아동 | 266개 | 82.25 | 96.25 | 36.53 | 59.72 |
노인맞춤형운동처방 | 32개 | 84.08 | 94.94 | 59.90 | 35.04 |
아동건강관리 | 59개 | 73.84 | 88.85 | 50.58 | 38.27 |
□지역별로는 문제행동아동 조기개입서비스의 경우 부산‧대전‧광주지역이, 노인맞춤형운동처방의 경우 인천‧대전‧충남지역이, 아동건강관리서비스는 부산‧충북‧전남지역이 다른 지역에 비해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 비영리기관이 영리기관에 비해 평균 10점정도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복지사업을 지속적으로 수행했던 비영리기관의 축적된 기관운영 노하우(know-how) 및 서비스 제공경험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이용자 만족도 조사결과(30점 만점) 노인맞춤형 운동처방이 24.62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문제행동아동 조기개입서비스(23.98점), 아동건강관리(19.11점)순이었다.
사업 | 대상기관수 | 평균점수 (100점 환산시) | 최고 | 최저 | 편차 |
문제행동아동 | 266개 | 23.98 (79.9) | 27.40 | 14.29 | 13.11 |
노인맞춤형운동처방 | 32개 | 24.64 (82.1) | 27.29 | 21.90 | 5.39 |
아동건강관리 | 59개 | 19.11 (63.7) | 24.04 | 12.19 | 11.85 |
○ 향후 정확한 이용자 욕구파악, 사업운영상의 미비점 보완 등 이용자 만족도 제고를 위해 지속적으로 사회서비스 품질관리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 복지부는 제공기관에 대한 사기진작 및 격려차원에서 이번 평가에서 탁월한 성과를 낸 12개 기관에 대해서는 장관상을 수여하고,
○ 상위 30% 기관은 홈페이지에 명단을 공개하고 우수기관 마크가 새겨진 현판을 수여하여, 이용자들이 서비스 이용시 우수기관을 쉽게 알아보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한편, 류호영 사회서비스정책관은 “사회서비스에 대한 국민들의 욕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품질에 대한 기대수준도 높아지고 있는 만큼, 종사자 처우개선, 품질관리 강화방안 마련 등을 통해 국민들이 사회서비스를 믿고 이용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