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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 규제자유특구, 자율주행 본격 시동건다

□ 지난해 1차로 지정된 7개 특구사업의 선두주자로 ‘세종 자율주행

2020.05.25 중소벤처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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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와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 이하 세종시)는 자율주행차의 안전성 확보 등을 위해 5월 25일부터 ‘세종 자율주행 실증 사업’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날 중기부 장관은 도심공원 자율주행 실증 현장인 세종 중앙공원을 방문해 세종시장, 행복청장, 자율주행 기업 등과 소통 간담회를 개최하고 현장 시승을 통해 안전성 등을 점검했다.
 
그간 세종특구에서는 3개 구간*의 자율주행 실증 준비를 위해 자율차를 제작하고 차량 위치측정 기술력 향상, 안전 매뉴얼 수립, 안전점검위원회 구성, 책임보험 가입 등 안전성 확보에 주력해 왔다.
* 도심공원 자율주행, 주거단지 저속 자율주행, 일반도로(BRT) 고속 자율주행
 
또한, 실증 지원을 위해 세종시 산학연클러스터센터에 AI기술을 활용한 ‘자율주행 빅데이터 관제시스템’을 구축해 중앙공원에 자율주행 전용도로와 안전시설(돌발상황검지기, 보행자검지기 등) 등을 조성했다.
아울러, 국내외 역량 있는 자율주행 관련 기업들이 세종특구에 새로이 참여*하여 국내 미래차 발전에 동참하게 된다.
* 팬텀AI코리아, 오토너머스에이투지, 네이버시스템 등 3개업체 신규 참여(’20.5월)
 
공원에서는 국내 최초로 대규모 도심공원 내에서 자율주행 셔틀서비스를 실증하며, ㈜언맨드솔루션이 제작한 국산 자율주행차를 9월 중앙공원 개장 전까지 충분히 실증해 안정성이 확보되면 공원 개장과 함께 시민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다.
* 공원 내 키오스크를 통한 현장 예약, 시민체험단 모집·운영 등
 
도로에서는 ㈜AI모빌리티의 저속 자율주행차를 세종테크밸리 인근 주거단지 에서 실증하고, 9월에는 BRT도로에서 ㈜오토너머스에이투지의 고속 자율주행차를 실증하는 등 다양한 차종*을 투입해 세종시 교통상황에 적합한 자율주행 서비스 상용화 모델을 발굴할 예정이다.
 
* 자일대우 버스 개조(국산), 카니발 개조(국산), 나브야 셔틀(프랑스), 오미오 셔틀(뉴질랜드)
 
박영선 장관은 간담회에서 “디지털 인프라의 핵심은 5G와 기반사업간 융복합인 만큼, 자율주행 V2X(차량·사물통신) 주요 기술로 주목받는 ‘5G 28Ghz 밀리미터파’를 세종 특구에 접목해야 하며, 이를 위해 민관이 합심해 5G 기반의 디지털 신산업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남 e-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에서도 25일부터 압해대교 일원(전남 목포시~신안군)에서 초소형 전기차 진입금지도로 주행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실증에 착수하며, 다양한 e-모빌리티*의 안전성 향상과 기술개발 등을 순차적으로 실증할 예정이다.
 
* 초소형전기차, 4륜형이륜차, 농업용동력운반차, 전기자전거, 스마트개인용이동수단 등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규제자유특구기획단 규제자유특구과 최덕용 사무관(☎044-865-9816)이나 세종특별자치시 경제정책과 유민상 사무관(☎044-300-4031)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세종 자율주행 규제자유특구 차량 현황(총 6종)
세부사업 실증 차량 보유기업
(생산국, 탑승인원)
차량 특징 및 제원
도심특화
전용공간
자율주행
(5대)
일반도로
(BRT)
고속주행
(2대)

[아이오닉 자율셔틀]
ETRI
(한국, 5인승)
·동 력 원 : 전기배터리(최고시속 : 30km/h)·주요센서 : lidar4, 레이더2, 카메라3
·기타장비 : 원격 주행 리모트컨트롤
·주요특징 : 정밀맵 상황판단 기반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자일대우 레스타]
오토너머스
에이투지
(한국, 14인승)
·동 력 원 : 디젤(최고시속 : 100km/h)·주요센서 : lidar2, 카메라2, 엑추에이터 1
·기타장비 : 내외부 자율차 정보표시
·주요특징 : 일반도로, 전용도로, 고속도로 주행 가능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주·야 및 악천후 주행 가능)
주거단지
저속주행
(3대)

[기아 카니발]
팬텀에이아이
코리아
(한국, 9인승)
·동 력 원 : 가솔린(최고시속 : 120km/h)·주요센서 : lidar5, 레이더2, 카메라8
·기타장비 : 내외부 자율차 정보표시
·주요특징 : 탑승자 승감 고려 주행

[나브야 자율셔틀]
AI모빌리티
(프랑스, 11인승)
·동 력 원 : 전기배터리(최고시속 : 40km/h)·주요센서 : lidar5, 레이더3, 카메라3
·기타장비 : 내외부 자율차 정보표시
·주요특징 :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오미오 자율셔틀]
한국교통연구원
(뉴질랜드, 20인승)
·동 력 원 : 전기배터리(최고시속 : 49km/h)·주요센서 : lidar, GPS, 울트라소닉, UWB
·기타장비 : 내외부 자율차 정보표시
·주요특징 : 오픈소스기반의 자율주행차량
도심공원
자율주행
(1대)

[언맨드솔루션 셔틀]
언맨드솔루션
(한국, 6인승)
·동 력 원 : 전기배터리(최고시속 : 30km/h)·주요센서 : lidar4, 레이더2, 카메라3
·기타장비 : 원격 주행 리모트컨트롤
·주요특징 : 국내 기술로 제작한 레벨4 수준의 저속
운행 전용의 자율주행차량

“이 자료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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