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4월의 수산물, 어촌여행지, 해양생물, 등대, 무인도서 선정

글자크기 설정
목록

4월의 수산물, 어촌여행지, 해양생물, 등대, 무인도서 선정

- 이달의 수산물로 멸치, 숭어, 어촌여행지로 서산 왕산마을, 고창 장호마을, 해양생물로 군소, 등대로 목포북항동방파제등대, 무인도서로 까막섬을 선정

 

① 이달의 수산물 - 멸치, 숭어

 

해양수산부(장관 강도형)는 4월 이달의 수산물로 멸치, 숭어를 선정했다.

 

뼈째 먹는 생선인 멸치는 칼슘 함량이 타 어종에 비해 높아 '칼슘의 왕'이라고 불린다. 멸치에는 뼈 형성에 필수적인 성분인 핵산과 각종 단백질, 아미노산이 풍부하므로 성장기 어린이에게 특히 좋은 식품이며, 골다공증 예방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멸치는 간장과 물엿을 넣고 고소하게 볶아 밥반찬으로 만들 수도 있고, 육수를 내거나 액젓으로 만들어 음식의 감칠맛을 더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숭어는 보리 이삭이 패는 시기인 4월에서 5월 사이에 주로 잡히는데, 이 시기의 숭어는 특히 맛이 좋아 '보리숭어'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임금님의 수라상에도 자주 올랐다고 전해진다. 숭어는 동의보감에서 '위를 편안하게 하고 오장을 다스리는 식품'으로 언급했을 만큼 영양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특히 철분 함량이 높아 빈혈 예방에 효과적인 식품이다. 숭어는 육질이 탄탄하고 고소하여 회로 즐겨 먹지만, 매운탕이나 튀김·구이로 요리해도 특유의 맛을 즐길 수 있다.

 

이달의 수산물 멸치, 숭어를 비롯한 수산물 관련 정보는 어식백세 누리집(https://blog.naver.com/korfish01)에서 확인할 수 있다.

 

② 이달의 어촌 여행지 - 충남 서산 왕산마을, 전북 고창 장호마을

 

4월의 어촌여행지로는 충남 서산 왕산마을과 전북 고창 장호마을이 선정되었다.

 

청정 갯벌인 가로림만과 맞닿아 있는 충남 서산 왕산어촌체험휴양마을은 4월이면 10리가량 마을로 이어지는 벚꽃길이 있어 차량으로 이동하며 여유롭게 벚꽃을 감상할 수 있다. 마을에서는 바지락 캐기 등의 갯벌 체험을 비롯해,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바다 유리 액자 만들기, 감태 비누 만들기 체험도 운영한다. 해안산책로도 잘 조성되어 있어 서해의 탁 트인 바다 풍경을 보며 산책하기에 좋다.

 

전북 고창 장호어촌체험휴양마을은 구시포항에서 해안도로를 따라 차량으로 10분 정도 이동하면 도착한다. 드넓고 단단한 갯벌이 펼쳐진 마을에서는 바지락과 동죽 캐기, 후릿그물 체험 등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다. 2024년 새롭게 문을 연 숙박 공간이 있어 체험 후에 쾌적하게 머물 수 있다. 4월 19일부터는 차량으로 20분 거리에 있는 학원농장에서 청보리밭 축제*가 개최되니 마을체험 후 둘러볼 것을 추천한다.

* 4.12(토)~5.12(월) / 전북 고창 학원농장 / 청보리밭 산책, 트랙터 마차 체험, 농경체험, 특산물 장터 등

 

4월 이달의 어촌 여행지에 관한 자세한 관광 정보는 바다여행 누리집(www.seantou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③ 이달의 해양생물 - 군소

 

4월 이달의 해양생물로는 군소(Aplysia kurodai)가 선정되었다.

 

군소는 연체동물 중 복족류에 속하며, 소라,전복처럼 껍데기를 가지고 있는 보통의 복족류와 달리 군소는 껍데기가 없어 민달팽이와 비슷하게 생겼다. 우리나라 전 지역의 조간대*부터 수심 20m에서 서식하며, 일본, 대만 지역에도 분포한다. 몸길이는 약 20cm까지 자라고, 색깔은 흑갈색 또는 옅은 보라색을 띠며, 하얀 반점이 온몸에 산재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위협을 받으면 몸을 둘러싼 막에서 보라색 액체를 내뿜는 특징이 있다.

 

주로 4월부터 번식을 하며, 암·수가 한 몸에 있는 자웅동체로 짝짓기를 하면 양쪽 모두 알을 배는 독특한 생물이다. 군소의 알은 조간대의 해조류나 암반 등에 노란 실타래 같은 모양으로 붙어있어 쉽게 찾아볼 수 있다.

* 만조(해수면이 가장 높은 때) 시 해안선과 간조(해수면이 가장 낮은 때) 시 해안선 사이의 부분으로, 조차에 따라 바닷물에 잠기거나 공기 중에 드러나는 구역

 

일반적으로 생김새가 토끼와 비슷하여 바다토끼(sea hare)라고도 부르며, 경상도에서는 '군수', 전라도에서는 '굴멩이', 제주에서는 바다에 사는 돼지 같다 하여 '물토새기' 라고도 부른다.

 

예전부터 식용, 약용으로 주로 사용되었으며 최근에는 군소로부터 추출한 성분이 천식의 치료, 재생효과, 항염, 탈모 방지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양수산부에서는 우리나라의 주요한 해양생물자원이 무분별하게 해외로 반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군소를 국외반출승인대상종으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군소를 비롯한 다양한 해양생물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해양생명자원통합정보시스템(https://www.mbris.kr)과 해양환경정보포털(https://www.meis.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④ 이달의 등대 - 목포북항동방파제등대

 

4월 이달의 등대로는 전라남도 목포시 죽교동의 목포북항동방파제등대가 선정되었다. 이 등대는 2009년 설치되어 6초 간격으로 녹색 불빛을 깜빡이며 목포북항을 입출항하는 선박의 안전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목포북항에 가면 네덜란드식 풍차를 만날 수 있는데, 일명 '풍차등대'로 알려진 목포북항동방파제등대이다. 이 등대는 독특한 외관으로 2022년 등대스탬프투어 시즌 3 '재미있는 등대'로 선정되었으며, 스탬프투어 참가자뿐만 아니라 관광객들의 눈길과 발길을 끌어당기고 있다.

 

등대 인근에 위치한 북항노을공원에는 수변데크, 노을광장, 바다분수와 파고라 등 바다를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그리고 목포북항과 고하도를 잇는 목포대교는 학 두 마리가 목포 앞바다를 날아오르는 형상으로 만들어져서 특히 해 질 무렵 장관을 자아낸다.

 

'썩어도 준치'라는 속담이 있을 만큼 맛 좋은 생선으로 유명한 준치는 4월에서 6월이 제철이다. 윤기가 좌르르 흐르는 준치를 새콤하게 무친 준치무침은 이곳 목포 9미(味) 중 하나로, 잃어버렸던 입맛도 돌아오게 만든다고 한다.

 

이달의 등대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국립등대박물관 누리집(lighthouse -museum.or.kr)의 '등대와 바다'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등대 주변 관광정보는 목포문화관광 누리집(mokpo.go.kr/tour)에 소개되어 있다.

 

⑤ 이달의 무인도서 - 까막섬

 

4월 이달의 무인도서로는 전라남도 여수시 돌산읍에 위치한 까막섬이 선정되었다.

 

까막섬은 높이 약 30m, 둘레 약 800m, 면적 29,058㎡로 여수반도 남쪽 가막만 한가운데 위치하고 있다. 풀숲이 무성한 여름철에 멀리서 섬을 바라보면 검게 보이며 섬 모양이 까마귀같이 생겨 까막섬이라고 불린다.

 

까막섬 정상부와 그 둘레에는 벚나무를 시작으로 느티나무, 예덕나무가 군락을 이루고, 그 아래 자귀나무, 팥배나무, 음나무 같은 작은 나무들이, 지면에는 왕모시풀, 해국, 인동 등의 초본 식물들이 분포하고 있다.

 

까막섬 동쪽 해안에는 파도와 조류에 깎인 절벽(해식애)이 있다. 그 외 해안에는 완만하고 평탄한 지형(파식대지)이 나타나며, 섬의 남동쪽 일부에는 해안선과 직각 방향으로 골과 마루가 길게 뻗어 빨래판처럼 이어져 있다.

 

청정해역인 까막섬 주변 바다는 굴, 꼬막 등의 양식장이 펼쳐져 있어 다양한 수산물을 건져 올리는 황금어장이며, 남해안 부산, 제주, 일본 방향으로 통하는 바다의 길목이기도 하다.

 

까막섬을 포함한 무인도서 정보는 해양수산부 무인도서 종합정보제공 누리집(http://uii.mof.go.kr)에서, 인근 관광 정보는 여수관광문화 누리집(https://www.yeosu.go.kr/tou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자료는 해양수산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텍스트)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보유하고 있지 아니하므로,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정책브리핑 공공누리 담당자 안내 닫기

이전다음기사

다음바다에서 희망을, 수산에서 미래를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히단 배너 영역

정책 NOW, MY 맞춤뉴스

정책 NOW

저출생 극복 나도 아이도 행복한 세상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MY 맞춤뉴스 AI 추천

My 맞춤뉴스 더보기

인기,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오늘의 멀티미디어

정책포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