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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 상용화 시대, 표준화로 앞당긴다

2021.11.16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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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 상용화 시대, 표준화로 앞당긴다
 
- 자율차 데이터·레벨 표준안 개발, 안전성 가상시험방법 국제표준화 추진 -
- 2021 자율차 표준화 포럼 총회 및 국제컨퍼런스개최(11.16) -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이상훈)자율주행 차량과 차량, 차량과 인프라 간 교환되는 위치, 속도 등 데이터자율주행 단계를 분류·정의하는 레벨에 대한 표준개발을 완료하고 국가표준(KS) 제정 작업에 착수한다.
 
자율주행 성능을 가상공간에서 시험·평가하는 기술도 개발해 국제표준으로 제안하는 등 표준화를 통해 자율주행 시대를 앞당긴다는 계획이다.
 
국표원은 16일 전남 여수(히든베이호텔)에서 전문가 100여 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석한 가운데 자율차 표준화 포럼* 및 국제 컨퍼런스 개최하고 표준화 성과와 향후 계획을 밝혔다.
 
‘18.11월 자율차 상용화 지원을 위한 표준개발, 국제표준화 전략 수립 등을 위해 출범
 
 
< 2021 자율차 표준화 포럼 총회 및 국제 컨퍼런스 >
 
 
 
일시/장소 : ‘21.11.16.() 13:3017:00/히든베이호텔2그랜드볼룸(전남여수)
 
ㅇ 참석자 : 국가기술표준원, 포럼위원장(허건수한양대교수), 분과위원장 등 50명 참석 (+50여명 대면 온라인 참여)
 
ㅇ 주요내용 : 자율차 표준화 성과 및 향후계획, 국내·외 자율주행 가상공간 시험(시뮬레이션) 기술 및 표준화 방향 논의
 
 
자율차 데이터 표준안은 차량과 사물통신(V2X)을 통해 주고받는 위치(위도·경도·고도 등), 속도 등의 기본 데이터 형식을 표준화하고, 이들 기본 데이터를 조합하여 차량추돌방지, 위험구간알림 등의 차량안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표준이다.
 
이 표준은 서울시, 세종시, 대구시, 경기도 등 자율차 실증단지에서 실증을 진행중이며, 향후 전국 도로의 자율주행에도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자율차 레벨은 그동안 주로 미국 자동차공학회(SAE) 표준을 주로 인용하여 왔으나, 지난 9레벨 표준이 국제표준(ISO)으로 발간됨에 따라 이를 토대로 표준안을 개발했다.
 
레벨 표준안은 자율주행을 차량의 운전자동화 시스템을 기준으로 6단계로 분류*하여 정의하고 있다.
 
레벨0(운전자동화 없음), 레벨1(운전자보조), 레벨2(부분 운전자동화), 레벨3(조건부 운전자동화), 레벨4(고도 운전자동화), 레벨5(완전 운전자동화)
 
ㅇ 이 표준은 산업계에 자율차 개발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하고, 자율차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국표원은 이번에 개발한 표준안 3종을 내년 상반기내에 국가표준(KS)으로 제정하고, 교통·인프라 분야 데이터, 카메라·라이다와 같은 주요 부품, 차량사물통신(V2X) 보안 등으로 표준 개발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뿐 아니라 국표원은 자율차 상용화를 앞당기는 방안으로 가상공간 시험(시뮬레이션)에 대한 국제적인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만큼, ‘23년까지 자율주행 가상시험 평가기술을 개발해 국제표준으로 제안하는 등 표준 선점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ㅇ 이를 위해 이날 국제 컨퍼런스에는 독일, 미국, 한국 전문가가 자율주행 안전성을 가상공간 시험으로 검증하는 기술과 평가 방법을 발표했다.
 
ㅇ 독일은 자율차 가상공간 시험 검증시 요구사항, 미국은 자율차 평가에 대한 안전 원칙, 우리나라는 디지털 트윈* 기반의 가상공간 시험 등을 소개했다.
 
* 가상공간에 현실공간·사물의 쌍둥이(Twin) 구현시뮬레이션을 통해 현실분석·예측
 
이상훈 국가기술표준원장은 자율주행 데이터, 레벨 등 자율차 상용화를 지원하는 핵심 표준이 속속 개발되고 있다고 평가하고,
 
우리 기업들이 자율차 국제표준을 선점세계 시장에도 진출할 수 있도록 포럼과 산학연의 표준화 활동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 말했다.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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